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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예술이야기

파묘(破墓, Exhuma)에 등장하는 모든 경문과 주문 뜻과 의미, 해석

by brilliantkorean 2024. 8. 2.

목차

    파묘(破墓, Exhuma)에 등장하는 모든 경문과 주문 뜻과 의미, 해석

    트위터 X 계정 @poncho_anything 님이 그린 아이디어 넘치는 디자인의 파묘 팬아트와 이를 토대로 다시 촬영된 공식 포스터.
    영화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다루어지는 호상(虎狀) 한반도(韓半島) 그림.

    영화 '파묘(2024)'에 나오는 주문들은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한글 발음으로만 전해졌기에 한자 원전을 찾기 어렵습니다.

    또한 도교, 불교, 무속 신앙 등이 한데 섞여 원문이 된 각 경전의 일부분만 차용하여 주문으로 만들어서 정확한 뜻을 찾을 수 없기에 각 경전과 판소리, 민요 등에서 전해지는 발음에 맞는 한자 단어를 찾아 조합하여 번역하였습니다.

    간단하게 찾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꼬박 이틀이나 걸린데다 구전으로 전해진 주문이다보니 정확한 원문이나 뜻을 알 수 없는 부분도 있어 아쉽습니다.

    《파묘》에 등장하는 모든 주문 D cham

    [주지문] (呪紙文) 부적을 쓸 때 읊는 주문

    주지문은 제례장소를 정화하여 부정함을 물리치고, 부적의 영험함과 효험을 높이기 위해 부적을 쓸 때 외우는 주문입니다.

    楮玉之英 天地生成
    저옥지영 천지생성
    꽃처럼 피어난 보배로운 종이(부적)로부터 하늘과 땅이 태어나고
    龍章鳳篆 資之以陳
    용장보전 자지이진

    용의 문장과 봉황의 글귀를 재료로 삼아 베푸노니
    符飛迅速 遍歷靈天
    부비신속 편력영천

    부적이 급히 올라 신령님과 하느님의 뜻을 나리리라.

    [도액경] (度厄經) 재앙을 막아내는 경문

    영화에 나온 주문은 불설도액경(佛說度厄經, 부처님이 가르쳐주신 재앙을 피하는 방편)의 일부분입니다.

    如是我聞 一時佛 說
    시아문 일시불 설

    내가 들은 대로 전하노니, 한 때 부처께서 가로되,
    救護身命 濟人疾病 苦厄經
    구호신명 제인질병 고액경

    몸과 목숨을 구하고, 모든 질병과 고통, 재앙을 꿰어 없애리라.
    互跪合掌 甲辰將軍
    호궤합장 갑진장군
    무릎꿇고 두 손을 모아 비나이다, 청룡 장군이여,
    扶我解除 地網之厄
    부아해제 지망지액
    나를 도와 땅에 널리 퍼진 재앙을 풀고 덜어 내소서.
    七千佛
    칠천불
    칠천 명의 부처님이시여,
    爲護人身 命厄度脫
    위호인신 명액토탈
    사람의 몸을 보호하고, 삶에서 재앙을 벗어내도록 도우소서.
    甲寅將軍 
    갑인장군
    푸른 호랑이 장군이시여,
    爲我解除 官府牢獄之厄
    위아해제 관부뇌옥지액
    우리를 관청에 붙잡혀 옥살이 하는 재앙에서 구하소서.
    七千佛
    칠천불
    칠천 명의 부처님이시여,
    護人身 令基枷鎖
    수호인신 영기가쇄
    도리깨질과 사슬로부터 사람의 몸을 지키시고
    自解 六十甲子
    자해 육십갑자
    스스로 육십갑자를 풀어내어
    從佛下生 爲我度除
    종불하생 위아도제
    부처의 가르침을 따르는 모든 이들이 서로 돕는다면
    或 入天門이라.
    혹 입천문이라.
    천국의 문에 들 수도 있으리라.
    출처 : 도액경(度厄經) - 용장사(1635) 판본 -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신악가] (神樂歌) 일본 종교 천리교(天理敎) 교리 노래 주문

    신악가(神樂歌)는 1890년대 일본에서 건너와 한국에 퍼진 외래 종교, 천리교(天理敎)의 교리를 담은 노래로 헤이안 시대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카구라 노래(神楽歌, 카구라 우타), 가락(雅楽, 가가쿠)의 일종입니다.

    고대 한국어를 바탕으로 한반도 도래인의 강림, 천손강림을 기뻐하고 신성히 여기며 찬양하는 주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제로 이 주문은 일본의 토착 종교 신토를 믿는 일본인들에게 구전되어 내려오고 있지만 일본인들은 뜻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한국어 화자가 일본어를 공부하면 이것이 '한국말을 모르는 일본인이 들리는대로 받아쓴 내용'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로도 제작된 일본 토속신앙의 주술사인 '음양사(陰陽師)'에서 주인공인 '아베노 세이메이(安倍晴明, 안배청명)'가 일부분을 외우기도 하여 TV나 극장에서도 상영된 적이 있는 대중적인 주문입니다.

    십일월중인일 진혼제가(十一月中寅日 鎮魂祭歌) 11월 중 호랑이의 날에 넋을 달래는 제사 노래

    후렴
    あ~ち~め―(一度)、お~お~お―(三度)
    아치메- (이치도), 오오오- (산도)
    아침에- (한 번), 오오오- (세 번)
    天地(あめつち)に 来(き)ゆらかすは さゆらかすは
    아메츠치니 키유라카스와 사유라카스와
    하늘과 땅에 나리는 것은 울려퍼지는 것은
    神(かみ)わかも 神(かみ)こそは 来(き)ね聞(き)こゆ 来(き)ゆらかす
    카미와카모 카미코소와 키네키코유 키유라카스
    신이시여, 신들께서 오시는 소리가 들리는구나
    皇神(すめかみ)の よさし給(たま)へる 大尊(おおみこと)
    스메카미노 요사시타마에루 오오미코토
    황신의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크신 분이여
    踏(ふ)み行(ゆ)くことぞ 神(かみ)ながらなる より返(かえ)し
    후미유쿠코토조 카미나가라나루 요리카에시
    걸어 나아가는 그 길이 바로 신의 길이 되리라
    打(う)ち返(かえ)す 波(なみ)は凪行(なぎゆ)き 海(うみ)の面(も)も静(しず)けし
    우치카에스 나미와나기유키 우미노모모시즈케시
    되돌아 나가는 파도는 고요히 흘러갈지니 바다의 표면도 평온하리라 

    [팔문진(신장)경] (八門陳經, 神將經) 8개의 문을 죄다 걸어잠가 귀신을 가두는 주문

    팔문금쇄진(八門金鎖陣)을 펼쳐 귀신들을 특정 공간에 묶어두며 가두는 경전의 주문입니다.

    8개의 문이라는 개념은 소설 삼국지연의 속 제갈량이 고안해낸 병법진부터 일본 만화 '나루토'에서 나오는 체술(體術, 무술) '팔문둔갑의 진(八門遁甲の陣)'으로도 유명합니다.

    만화 '나루토'에서 나오는 8문 둔갑의 각 문 설명 장면.

    8문(八門)
    開, 休, 生, 傷, 杜, 景, 驚, 死
    개, 휴, 생, 상, 두, 경, 경, 사
    1. 개문(開門) : 열림.
    2. 휴문(休門) : 휴식.
    3. 생문(生門) : 삶.
    4. 상문(傷門) : 고통.
    5. 두문(杜門) : 막힘, 닫힘.
    6. 경문(景門) : 기쁨.
    7. 경문(驚門) : 충격, 놀라움.
    8. 사문(死門) : 죽음.

    영화에 나온 팔문진경 역시 여덟 부분으로 나뉘어진 8경 중 한 부분, '서방 태상절(西方 兌上絕)'만 외우고 있습니다.

    兌方지킨 驚門部將 불러내어
    태방지킨 경문부장 불러내어
    서쪽을 지키며 놀라움을 관장하는 장군을 불러내어
    乙酉 丁酉 己酉 辛酉 癸酉허니
    을유 정유 기유 신유 계유허니
    을정기신계 다섯 닭이니
    酉五者는 兌上絕을 左陣허고
    유오자는 태상절을 좌진허고
    다섯 닭은 태괘의 형상(☱)을 왼쪽에 늘어놓고
    兌方지킨 驚門部將 불러내어
    태방지킨 경문부장 불러내어
    서쪽을 지키며 놀라움을 관장하는 장군을 불러내어

    門을닫고 陣을칠際 驚字로 門을 守直하라
    문을닫고 진을칠제 경자로 문을 수직하라
    문을 닫고 진을 칠 때 놀랄 경(驚) 자로 지키라

    팔방위(八方位)

    각 8방위와 세상의 진리를 표현하고자 한 팔괘도(八卦圖)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여러 모습으로 변형되었다. 이중에서 대한민국의 태극기 모습을 구성하는 팔괘도는 삼한 민족 한국인의 조상이자 중국 신화 속의 제왕 태호복희씨(太皞伏羲氏)가 만들어졌다고 전해지는 최초의 팔괘도, 복희팔괘도(伏羲八卦圖)이다.
    선천팔괘(先天八卦)로도 불리는 복희팔괘의 다른 이름은 태극팔괘(太極八卦)이다.
    태초의 팔괘도인 복희팔괘도에서 건곤감리(乾坤坎離, ☰☷☵☲), 네 괘만 그린 것이 현재 대한민국 국기인 태극기의 모태가 되었다.
    이후 고구려 시대 묘실의 벽화에 그려진 문왕팔괘도(文王八卦圖, 주나라 문왕이 자신의 동생 주공단에게 명령하여 이전부터 존재했던 괘상을 다시 정리하게 한 주역周易에 등장하는 팔괘도)는 현대 정역팔괘도(正易八卦圖)의 기초가 되었다.

    출처 : 태극기의 유래는 고대 한국인 태호복희씨의 복희팔괘 - 한韓문화타임즈
    • 건방(乾方, ☰) = 북서방(北西方), 서북방(西北方)
    • 곤방(坤方, ☷) = 남서방(南西方), 서남방(西南方)
    • 감방(坎方, ☵) = 정북방(正北方)
    • 이방(離方, ☲) = 정남방(正南方)
    • 태방(兌方, ☱) = 정서방(正西方)
    • 진방(震方, ☳) = 정동방(正東方)
    • 손방(巽方, ☴) = 남동방(南東方), 동남방(東南方)
    • 간방(艮方, ☶) = 북동방(北東方), 동북방(東北方)

    후천팔괘도를 토대로 티스토리 블로거 강아지발 님이 그리신 그림. - 출처 : kvmtol

    [옥추경] (玉樞經) 신장을 배치해 귀를 물리치는 주문

    옥추경은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설옥추보경(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說玉樞寶經)'의 약칭입니다.

    병실에서 무당들이 팔문진경을 외울 때 함께 외우던 주문입니다.

    한자로 전해지는 옥추경 전문이 있지만, 한글로 구전되어 전해지는 옥추경 주문은 전해지는 긴 전문 중 몇몇 단어만을 차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영화에서도 극히 일부분만 등장하며 한자로 완전히 치환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八萬雲雷大將神 雷部總兵大將神 반적도반관뢰자
    팔만운뢰대장신 뢰부총병대장신 반적도반관뢰자

    호사진성인 素車白馬大將神
    호사진성인 소거백마대장신

    이는 도교와 불교에서 높은 신으로 추앙받는 이들의 이름을 불러 그 권위로 악귀를 내쫓는 경문입니다.

    팔만운뢰대장은 8만개의 구름과 벼락을 다스리는 장군, 뇌부(雷部)란 도교 도법신계의 천정(天庭)에 속하는 부서이며, 뇌부총병대장이란 뇌부에 속한 모든 병졸을 거느리는 장군을 뜻합니다.

    소거백마대장은 부처님의 말씀을 담은 경전을 싣고 다니는 마차를 끄는 백마장군을 뜻합니다.

    [대살굿, 부정풀이] (代煞굿, 不淨풀이) 재앙과 질병을 풀어내어 살을 대신 맞게 하는 경문

    오타가 꽤 있다.

    天下宮에 三十三天 地下宮에 二十八宿
    천하궁에 삼십삼천 지하궁에 이십팔수
    하늘나라에 도리천, 땅 속에 28 별자리
    三十三天 諸佛諸天 今于太歲 南閻浮提
    삼십삼천 제불제천 금우태세 남섬부주
    도리천과 모든 부처, 보살들의 하늘나라와 오늘 또다시 큰 시대가 남섬부주에 열렸으니
    朝鮮國을 磨鍊할際 我太祖 登極後에
    조선국을 마련할제 아태조 등극후에
    조선이라는 나라를 세울 때 우리 건국 군주 태조 이성계가 왕의 자리에 오른 뒤에
    鶴의등에 터를닦아 子坐午向 지은집은
    학의등에 터를닦아 자좌오향 지은집은
    두루미의 등에 터를 닦아 북쪽(子, 자)에 앉아 남쪽(午, 오)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지은 집은
    冠嶽山 案對하야 仁旺山이 靑龍되어
    관악산 안대하야 인왕산이 청룡되어
    관악산을 마주보고 인왕산을 동쪽에 두며
    洞口諸萬里 白虎로구나
    동구제만리 백호로구나
    동구 만리 전부가 서쪽이로구나

    33천(天)이란 도리천(忉利天)을 의역한 것이며, 불교 세계관에 존재하는 6욕천(六欲天) 가운데 네 번째 하늘(天)로, 세상의 중심인 수미산(須彌山)의 정상에 위치하고 있다. 불교의 우주관에서 부처님이 계신 수미산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사면 중에 각 면마다 인간이 사는 곳이 있는데, 동쪽에는 동승신주(東勝身洲), 서쪽에는 서우화주(西牛貨洲), 북쪽에는 북구로주(北俱盧洲), 남쪽에는 남섬부주(南贍部洲)가 있다.
    청룡은 오른쪽 및 동쪽을 상징한다. 그러나 조선의 궁궐 경복궁은 북쪽을 등지고 남쪽을 바라보는 형태로 건설되었다. 따라서 왕의 우측, 청룡이 되는 산은 인왕산이 된다. 또한 '하거등에 터를닦아 좌자오향 지은집은' 이 부분은 완전한 오역으로, 경기민요를 비롯한 각종 민요에서 등장하는 노랫말 가사를 들리는 대로 받아적다보니 틀린 오류이다. 경복궁은 '학의 등을 타고 노니는' 터에 자리를 잡았다고 전해지며, '자좌 오향'으로 지은 집이란 '子' 북방에 '座' 앉아 '午' 남방을 '向' 바라보는 궁궐의 형태를 의미한다. 관악산 '안內하야'라는 문구도 그대로 해석하면 궁궐이 관악산 전체를 둘러싸며 품고 있다는 뜻이 되어버린다. 각종 민요에서는 이 원문이 정확히 남아있는데, '관악산冠嶽山 안대案對하야' 관악산을 '마주보며' 인왕산을 우측에 낀 자리가 바로 궁궐 터를 닦은 곳이라는 의미가 된다.

    [혼부르기] (魂부르기) 실제로 귀신을 불러들이는 효험이 있다 여겨지는 경문

    한자를 알 수 없는 부분은 한글로 썼습니다.

    娑婆世界 南閻浮提 海東朝鮮 大韓民國
    사바세계 남선부주 해동조선 대한민국
    우리 세상 인간 세계 바다 동쪽의 조선 대한민국
    江原道라 二十六官 郡을 잡아서 高城郡이요
    강원도라 이십육관 군을 잡아서 고성군이요
    강원도 26개 관청 중에 고성군이라는 군이요
    面을 잡아서 竹旺面이요 朴氏家庭 권씨용전
    면을 잡아서 죽왕면이요 박씨가정 권씨용전
    면 중에서는 죽왕면이요 박씨집안 권씨용전
    今日 亡者를 모실적에
    금일 망자를 모실적에
    오늘 돌아가신 분을 모실 때에
    初端午歸 二段천근에 三段세남실에 돌아오소
    초단오귀 이단천근에 삼단세남실에 돌아오소
    음력 4월 1일(초단오)에 돌아오소 이단천근에 삼단세남실에 돌아오소
    反靈室로 돌아오소 反正室로 돌아오소
    반영실로 돌아오소 반정실로 돌아오소
    돌이켜 영혼의 집으로 돌아오소 돌이켜 부인에게로 돌아오소
    春水가 滿四澤하니 물이 깊어서 못오는가
    춘수가 만사택하니 물이 깊어서 못오는가
    봄 눈 녹은 물이 사방 연못에 가득차오르니 물이 깊어서 못 오는가
    臥病에 人事切하니 病이 들어서 못오는가
    와병에 인사절하니 병이 들어서 못오는가
    병을 앓아 누우면 사람 일과 관계가 끊어지니 병이 들어서 못 오는가
    마上에 옷이없어 못오시면 喪主祭服 돌아오소
    마상에 옷이없어 못오시면 상주제복 돌아오소
    (세상에) 마상에 (혹시 설마하니) 옷이 없어 못오시면 상주가 입는 제례복을 입고 돌아오소
    막대없어 못오시면 喪杖막대 돌아오소
    막대없어 못오시면 상장막대 돌아오소
    지팡이가 없으시면 상주가 짚는 지팡이 막대기를 짚고 돌아오소
    신이없어 못오시면 喪主짚신을 신고 돌아오소
    신이없어 못오시면 상주짚신을 신고 돌아오소
    신발이 없어 못 오시면 상주가 신는 짚신을 신고 돌아오소
    목이말라 못오시면 三석잔에 돌아오소
    목이말라 못오시면 삼석잔에 돌아오소
    목이 말라 못 오시면 술 세 잔을 올리는 동안에 돌아오소
    집이없어 못오시면 神胎집에 돌아오소
    집이없어 못오시면 신태집에 돌아오소
    집이 없어 못 오시면 제주가 머리에 이고 있는 신을 모시는 광주리를 집으로 삼아 돌아오소
    一身 썩어서 못오시면 초백리에 넋을잡고
    일신 썩어서 못오시면 초백리에 넋을잡고
    온 몸이 썩어서 못 오시면 초백리에 넋(영혼)을 붙들고
    말이 모잘라 못오시면 巫堂閣氏 입을빌려 暫時라도 돌아오소
    말이 모잘라 못오시면 무당각시 입을빌려 잠시라도 돌아오소
    못다한 말이 남아 못 오시겠다면 무당 아가씨의 입을 빌려 (할 말을 하러) 잠시라도 돌아오소
    古今史 생각하니 公道難離 白髮이요 못免하는 것이 죽음이라

    고금사 생각하니 공도난리 백발이요 못면하는 것이 죽음이라
    과거와 현재의 역사를 생각하니 하늘의 이치와 자연의 섭리(공도)에서 벗어나기 어려우니(란이) 못 벗어나는 것이 죽음이라

    파묘에서 이도현이 외운 태을보신경(太乙保神經) 주문(呪文)

    😱《파묘》 이도현이 외운 주문 길이 GOSSIP POSTER

    太上曰 皇天生我 皇地在我 
    태상왈 황천생아 황지재아
    태상노군(太上老君, 노자 老子, 도덕천존 道德天尊)이 말씀하여 가라사대, 하늘님이 나를 낳으시고, 땅 위에 내가 있으니,
    日月助我 星辰暎我 諸仙擧我
    일월조아 성신영아 제선거아
    해와 달이 나를 도우시고, 별이 나를 비춰주고, 모든 신선들이 나를 키우시고,
    司命與我 太乙臨我 玉神度我
    사명여아 태을림아 옥신도아
    사명 노인성(별)이 나를 이끌어 주시고, 태초의 별 태을성이 나에게 다가와, 옥과 같은 신으로 여기시니,
    三官輔我 五帝佑我 北辰相我
    삼관보아 오제우아 북신상아
    천관, 지관, 수관, 3대 제관이 나를 도우소서, 동방청화대제, 남방장생대제, 서방호풍대제, 북방자미대제, 중앙무량대제, 다섯 황제가 나를 도우소서, 북두칠성 일곱 별이 나를 도우소서,
    南極佐我 金童侍我 玉女倍我
    남극좌아 금동시아 옥녀배아
    남극성이 나를 도우소서, 천상의 금동자도 나를 지켜봐 주소서, 옥녀도 나를 보살펴 주소서,
    六甲直我 六丁進我 天門開我
    육갑직아 육정진아 천문개아
    육갑신도 나를 지켜 주소서, 육정신도 나를 정진케 하소서, 하늘은 나에게 문을 열어 주시고,
    地戶通我 山澤聳我 江河渡我
    지호통아 산택용아 강하도아
    땅은 나에게 집을 짓게 하시고, 산천은 말없이 나를 도우소서, 강과 하천도 나를 건너게 해주소서,
    風雨送我 雷霆順我 風震淨我
    풍우송아 뇌정순아 풍진정아
    비바람은 나로부터 멀리 보내주시고, 뇌성과 천둥은 순하게 해주옵고, 바람과 벼락은 맑게 해주소서,
    八卦遵我 九宮遁我 陰陽從我
    팔괘준아 구궁둔아 음양종아
    건곤감리태진손간 8괘의 8방신도 나를 따르고, 1천록(天祿) 2안손(眼損) 3식신(食神) 4증파(甑破) 5오귀(五鬼) 6합식(合食) 7진귀(進鬼) 8관인(官印) 9퇴식(退食) 9궁은 나를 떠나게 하여 나를 편하게 하소서, 음과 양이 나를 따르게 하옵고,
    五行扶我 四時成我 阿明着我
    오행부아 사시성아 아명착아
    목화토금수 5행이 나를 돕게 하시고, 춘하추동 사계절이 나로 하여금 이루어 성취케 하소서, 나를 목적지까지 밝게 비추어 도착하게 하시고,

    太淸玄籍 三宮升降 三宮昇下
    태청현적 삼궁승강 삼궁승하
    하늘은 푸르고 어둠은 물러갈지니, 삼궁청의 기운이 오르고, 삼궁청의 기운이 내리리라,
    上下往來 无窮不息 金飯玉醬
    상하왕래 무궁불식 금반옥장
    위아래로 오고 가니, 그 기운이 쉬지 않고, 금상의 밥이요 간장과 된장이 보배로다,
    向口開旨 許範日月 與天爲誓
    향구개지 허범일월 여천위서
    이 음식을 맛있게 먹게 하고, 해와 달이 허락하여, 하늘과 더불어,
    銀豹星龜 譬雀寶盛 所求者得
    은표성구 비작보성 소구자득
    은빛 범과 별빛 거북이와, 사나운 참새가 보배를 얻듯이, 구하는 자는 바라는 것을 얻으며,
    所向者亨 所爲者合 所欲自成 
    소향자형 소위자합 소욕자성
    향하는 자는 바라는 것을 형통하며, 다스리는 자는 화합하고, 하고자 하는 자는 소원을 이루고,
    種種變化 與韜合神 河神不服
    종종변화 여도합신 하신불복
    이와 같이 종종 변화하는, 모든 신들의 비법이 있으니, 어떠한 신도 복종하지 않으면,
    河令不幸 前有朱雀 後有玄武 
    하령불행 전유주작 후유현무
    내려진 명을 따르지 아니하면 불행해질 것이니, 앞에는 주작이요, 뒤에는 현무로다,
    左有靑龍 右有白虎 上頂華蓋
    좌유청룡 우유백호 상정화개
    좌측에는 청룡이 있고, 우측에는 백호가 있으니, 위로는 열리어 환히 빛나고,
    下攝魁綱 神通光明 威振十方
    하섭괴강 신통광명 위진십방
    아래로는 괴강성이 따라 내려오니, 신이 통하여 빛이 나고, 위엄은 시방세계에 떨쳐서,
    愛我者生 惡我者殃 謀我自死
    애아자생 악아자앙 모아자사
    나를 사랑하는 자는 살아나고, 나를 욕되게 하는 자는 재앙이 따르고, 나를 모사하여 험담하는 자는 죽을지니,

    憎我者亡 靈童神女 破碎金剛
    증아자망 령동신녀 파쇄금강
    나를 미워하는 자 망하고, 신통스러운 동자와 동녀가, 흉한 귀신을 모두 쳐부셔 없애는 금강역사,
    三千六百 常在我傍 執節奉符
    삼천육백 상재아방 집절봉부
    3600명이, 항상 내 곁에 머물러 있고, 마디마디 상서로운 기운을 주시니,
    與我同遊 淨靜保我 道檢獄粉
    여아동유 정정보아 도검옥분
    나와 더불어 함께 노는도다, 나를 맑고 깨끗이 하여 편안케 하고, 가두어진 도리를 면밀히 나누리라,
    太上攝我 擎天大吉 二十四符
    태상섭아 경천대길 이십사부
    태상노군이 나에게 내린 명령이로다, 하늘이 놀랄 정도로 크게 새롭고 길하며 창성하게, 24절기 내내 상서로울지니,
    與星歷久 天地萬物 各各自順
    여성역구 천지만물 각각자순
    베푼 지난 세월이 별처럼 변치 않으리라, 하늘과 땅 사이의 일체 모든 만물은, 스스로 각자의 도리를 따르고,
    各各自服 八方諸神 自然服從
    각각자복 팔방제신 자연복종
    스스로 각자의 마음에, 사방팔방의 모든 신들에게, 우주 자연의 섭리에 순종하고,
    自然靈驗 萬壽動靜 一日豫報
    자연영험 만수동정 일일예보
    자연의 영험함을 터득하고, 고요함을 움직여 수를 다하고, 하루의 일을 미리 알리고,
    命令奉行 一切無爲 願言如是
    명령봉행 일체무위 원언여시
    명한 것을 이행하고 받들라, 모든 것이 변동없이 자연 그대로이며, 처음 한 말을 그대로 따르라,
    唵急如律令 娑婆河
    암급여율령 사바하
    이제 그만 그치니 위에서 내리는 명으로 지시하노니, 율법을 따르도록 하라.

    태을주에 나오는 별자리 이름은 각각 어떤 별일까?

    북극성(北極星)과 태을성(太乙星)

    북극성(北極星, Polar star, Lode star, North star)의 위치와 궤도. 고대에는 북극성은 위치가 고정되어 변하지 않는 별이라고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세차운동에 따라 일정 주기마다 바뀌며, 현재의 북극성은 작은곰자리의 α별(알파성) 폴라리스(Polaris)이다. 순우리말로는 붙박이별이라고 부른다. 오랜 천문 관측과 연구 끝에 북극성이 조금씩 움직인다는 사실을 깨달은 뒤 부터는 위치가 변하지 않는 태초의 별, 태을성(太乙星) 또는 태일성(太一星)이라는 가상의 별이 가장 오래된 노인 별이라는 개념이 탄생했다.

    남극성(南極星)

    남극성(南極星) 폴라리스 오스트랄리스(Polaris Australis). 북반구에서 관측되지 않는다. 겉보기 등급이 +5.47으로 매우 어두워 관측하기 어렵다. 브라질 국기 최하단 가장 작은 점으로 묘사된 별이 남극성이다.

    사명성(司命星)

    사명성(司命星)은 북두칠성의 머리 부분에 위치한 갈고리 모양의 별자리를 뜻하는 문창성(文昌星)을 이루는 여섯 개의 별 중 다섯번째 별이다.

    • 문창 제1상장성(上將星) : 대장군(大將軍) 23 UMa 3.67
    • 문창 제2차장성(次將星) : 상서(尙書)υ UMa 3.80
    • 문창 제3귀상성(貴相星) : 태상(太常)φ UMa 4.59
    • 문창 제4사록성(司祿星) : 사중(司中)·사예(司隸) θ UMa 3.17
    • 문창 제5사명성(司命星) : 사괴(司怪)·태사(太史) 15f UMa 4.48
    • 문창 제6사구성(司寇星) : 대리(大理) 18 UMa 4.83

    괴강성(魁綱星)

    괴강성(魁綱星)이란 국자모양 북두칠성의 직사각형 머리부분 네가지 별, 탐랑성, 거문성, 녹존성, 문곡성을 이르는 말이다. 이 네가지 별의 기운을 업은 사주팔자를 괴강살을 타고났다고 표현한다.

    파묘에서 묫자리 위치를 나타내는 숫자, 위도 383417, 경도 1283189

    '파묘'에서 등장인물들의 대사에서 삼팔삼사일칠, 일이팔삼하나팔구(三八三四一七, 一二八三一八九 / 383417, 1283189 / さんはちさんよんいちなな、いちにはちさんいちはちきゅう / 산하치산욘이치나나, 이치니하치산이치하치큐)이라는 숫자로 위도와 경도를 표시하여 영화의 배경이자 주무대가 되는 불길한 터, 악지(惡地) 묫자리의 위치가 밝혀집니다.

    이는 북위 38.3417도(°), 동경128.3189도(°)를 나타내며 강원도 고성군 향로봉에 위치한 장소입니다.

    영화에 나온 위도와 경도를 도, 분, 초로 변환한 좌표.

    삼팔삼사이칠, 일이팔삼일팔구 - 구글 지도

    강원도에 위치한 '파묘' 묫자리, 숫자 383417, 1283189를 위도와 경도로 전환한 장소.
    북위 38.3417°, 동경 128.3189°. 강원도 북단 고성군이다.
    향로봉 기상관측소의 동북쪽이다.
    더욱 확대해보면 남, 북, 동쪽 세 방향으로 뻗어있는 계곡 골짜기와 서쪽 능선이 만나는 부분에 위치해 있다. 그러나 이곳은 군사지역으로 분류된 곳이기에 정확한 지리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도가 부자연스럽게 편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곳은 묫자리로 정말 악지인가? 장재현 감독이 직접 말해주는 위도와 경도 숫자의 비밀

    장재현 코드를 찾기 위해 이어지는 N차 관람
    이번에 <파묘>에서 나오는 위도와 경도도 정말
    호랑이의 허리의 지점을 말했던 숫자
    "사람들이 캐치 못하는 게 하나 있긴 한데..."
    (이건 꼭 들어야 한다!)
    그 위도와 경도를 실제로 찾아보면
    실제 강원도에 있는 어느 향로봉이라는 봉에
    꼭대기도 아니고 그 옆으로 위치해 있거든요.
    근데 풍수지리사들에게 다 이렇게 물어보면
    본인이 일본의 음양사고, 우리나라에 그런 나쁜 짓을 한다고 생각하면 어디에 하겠느냐?
    다 똑같은 곳을 선택해요.
    그래서 처음에는 그곳으로 하려고 했지.
    근데 영화에서의 위치는 그곳보다 살짝 옆이거든요.
    왜 그랬냐하면
    여기의 위도, 경도가
    "숫자가 되게 안 이뻐요."
    (숫자의 아름다움 문제였다니...)
    그러니까 전화번호 중에 이상하게 말로 했을 때 별 느낌이 없는
    그래서 약간 장소가 빗겨져 있어요.
    진짜 이런 디테일은 감독님이 직접 설명 안 해주셨으면 영원히 몰랐을 듯
    어떤 네티즌이 그것을 찾아내가지고
    "위도와 경도가 다른데 왜 이 위치로...?"
    아 이건 사람들이 모르는구나.
    아 실수로 생각을 하실 수도 있겠다...
    실수 아니고 의도입니다.
    이것을 일본어로 발음했을 때까지 생각하셨어요.
    어감이 되게 이상하고 어색했기 때문
    저 지금 감독님에 대한 존경심이 솟아오르네요.
    아니 대본을 쓰다 보면 그렇게 돼요.

    실제 한반도 정기의 요추와 영화 파묘 위도, 경도의 차이점 장재현 감독 인터뷰 원본 영상

    [파묘1000만 특집2부] 장재현 감독 “지금까지 이걸 찾아 낸 사람은 없었다” #윤성은#파묘#장재현 윤성은의 모든 날, 모든 영화

    영화에서는 묫자리를 쓰기에 부적당한 악지(惡地)로 묘사되지만, 실제로는 이 일대 전체가 백두대간의 지기(地氣)가 흐르는 절경(絶景)이자 길지(吉地), 명당(明堂)입니다.

    영화에서 정확한 위도와 경도 좌표가 제시되었기에 실제로 정확한 지점을 찾아가볼 수 있을 것만 같지만, 실제로는 이 지역 일대 전체가 차량과 일반인이 입산, 접근할 수 없는 군사시설지역입니다.

    최근에는 1년에 한 번 산책로가 개방되어 출입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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