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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예술이야기

인류 최초의 음악, 4만년 전 악기와 현대에 복원된 3,400년 전 음악

by brilliantkorean 2023. 12. 28.

목차

    인류 최초의 음악, 4만년 전 악기와 현대에 복원된 3,400년 전 음악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악기가장 오래된 음악은 무엇일까요?

    인류 최초의 악기, 디브예 바베 플루트, 네안데르탈 플루트

    디브예 바베 플루트, 네안데르탈 플루트는 같은 유물을 칭하는 말입니다.

    디브예 바베라는 이름을 가진 동굴에서 발굴된 유물인데, 네안데르탈 인이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되어 네안데르탈 플루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바로 이것이 현존하는 인류 최초의 악기, 동굴곰의 대퇴골(허벅지 뼈)로 만든 피리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악기, 디브예 바베 플루트

    이 플루트의 제작연대는 최소(!) 4만 3천년이 넘습니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법으로 제작 연대를 정교하게 따지자면 현대로부터 약 4만3천1백년 전으로 추정됩니다.

    40,000년이 넘는다니, 까마득한 선사시대이지요.

    디브예 바베 플루트가 발견된 디브예 바베 동굴은 이탈리아와 크로아티아, 헝가리와 오스트리아로 둘러싸여 있는 국가, 슬로베니아의 서북쪽 디브예 바베 고고학 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브예 바베 플루트가 출토된 동유럽 슬로베니아 디브예 바베 동굴 위치
    유럽 전역에서의 슬로베니아 위치
    한국과의 거리는 아뜩합니다. 8500km가 넘는군요.비행기로는 17시간 정도 걸리는 거리입니다.

    인류 최초의 악기가 발굴된 디브예 바베 동굴 입구

    이 플루트의 구멍은 점박이 하이에나가 동굴곰의 넙다리뼈를 씹어 생긴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는데, 실제 실험 결과 하이에나를 비롯한 육식동물의 이빨 간격과는 전혀 맞지도 않고, 실제로 뼈를 씹었을 경우 저렇게 깔끔한 모양의 구멍이 뚫리기 전에 뼈가 세로로 갈라지며 깨어져버렸다고 합니다.

    날카롭고 단단한 도구를 사용해 적당한 힘을 주어 조심스럽게 깔끔한 원형을 파낸 것이지요.

    디브예 바베 플루트와 현대 플루트의 구멍 간격 비교도

    이 구멍들은 각각 정확하게 현대의 장음계, 도, 레, 미, 파에 대비되는 음계를 낼 수 있는 위치에 있고, 뼈 내부의 골수를 깨끗이 파내 음통의 역할을 하게 했으며, 현생 인류의 손가락 간격에 맞추어져 최소 4개의 소리를 구현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것은 악기로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낸 것으로, 최소 4만 3천년 전에는 악기를 이용한 음악 연주가 존재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디브예 바베 플루트 복제품을 연주하는 슬로베니아의 음악가, 류벤 딤카로스키의 영상입니다.

    WORLD'S OLDEST INSTRUMENT played by Ljuben Dimkaroski (Divje babe cave)

    완전한 형태를 가진 가장 오래된 악기, 홀레 펠스 동굴의 오리냐키안 플루트

    2008년 여름, 독일 바이에른 주의 홀레 펠스(Hohle Fels) 동굴에서 독수리의 다리뼈로 만들어진 거의 완전한 형태의 피리가 발견됩니다.

    오리냐키안 플루트, 홀레 펠스 플루트와 발견지인 독일 바이에른주 홀레 펠스 동굴

    다음은 에릭 심슨(Erik Sampson)이라는 플루트 제작자가 복원한 홀레 펠스 플루트(Hohle Fels Flute)를 플루티스트 프랜시스 길(Frances Gill) 씨가 홀레 펠스 동굴 안에서 연주한 소리를 담은 영상입니다.

    Sound experiment Hohle Fels

    수만년 전, 이 동굴에서 생활하고 음악과 사냥 등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배웠던 구석기 시대 고대 오리냐크 인들은 바로 이것과 비슷한 피리 연주 소리를 들으며 교육받았을 것입니다.

    또한 홀레 펠스 동굴 근처에 위치한 가이센클레스테를뢰(Geißenklösterle) 동굴에서도 백조의 다리뼈와 매머드 상아로 만들어진 피리 조각들이 발견된 전력이 있어, 인근에서 악기를 제작하는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이센클레스테를뢰 동굴과 동굴 내부에서 발견된 가이센클레스테를뢰 플루트

    다음은 프랜시스 길씨가 가이센클레스테를뢰 플루트 복제품을 다수의 뼈 플루트 유물이 발굴된 가이센클레스테를뢰 동굴 앞에서 시험삼아 연주하는 모습입니다.

    Sound experiment Geissenklösterle

    홀레 펠스 동굴과 가이센클뢰스테를뢰 동굴의 위치. 지리적으로 굉장히 인접한 동굴이며 둘 다 원시적인 학교의 기능을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양한 동물의 뼈를 정교하게 가공해 만들어진 오리냐키안 플루트(Aurignacian flute)는 지금으로부터 43,000년~35,0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제작 당시인 후기 구석기시대 오리냐크 문화의 영향권에 속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홀레 펠스 동굴에서 발견된 거의 완전한 형태의 오리냐키안 뼈 플루트 - 출처 : 뉴욕타임스

    방사성 탄소연대 측정 결과 최소 3만 5천년 전에 만들어 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뼈 플루트는 거의 완전한 형태를 가진 악기 중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악기입니다.

    특히 홀레 펠스 동굴에서 플루트와 함께 발견된 여러 구석기 시대 유물 중 홀레 펠스의 비너스 상(Venus of Hohle Fels)은 인간을 묘사한 인형 중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상(Venus of Willendorf) 보다 최소 1만년 더 오래된 유물입니다.

    인간 여성의 신체를 묘사한 여러 형태의 인형 유물. - 출처 : Museum of Artifacts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노래, 기원전 1400년 전 만들어진 우가리트 점토판 후르리안 찬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노래에 대한 기록은 1950년대 초반에 시리아의 고대 도시 우가리트(Ugarit)에서 발견된 수메르어 쐐기문자 석판, 후르리안 찬가입니다.

    29개의 악보 점토판이 출토된 고대 항구도시 우가리트 왕궁 유적지의 입구

    지금으로부터 3,400년 전, 기원전 1,400년 경 점토판에 기록된 찬송가 후르리안 찬가는 과거 이 지역에 살았던 후르리 인들이 신을 찬미할 때 연주했던 음악으로 1972년에 해독되었는데, 29개의 악보가 출토되었지만 나머지는 상태가 좋지 못했으며 이 중 음계를 재현할 수 있는 것은 6번 곡 뿐이었다고 합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악보, 우가리트 점토판 중 후르리안 찬가 6번곡의 현대 음계 해석

    고고학자이자 작곡가인 리처드 덤브릴(Richard Dumbrill)이 수메르어 석판을 해독하고 마이클 레비(Micheal Levy)라는 리라 연주가가 연주했습니다.

    The Oldest Known Melody (Hurrian Hymn no.6 - c.1400 B.C.)

    이 곡을 번역해 낸 리처드 덤브릴 본인이 자신의 유튜브 계정에 노래로 제작된 버전을 올리기도 했는데, 레바논의 소프라노 가수 라라 조크다르(Lara Jokhadar, لارا جوخدار)가 부른 노래입니다.

    H6 Hurrian song

    이 후르리안 찬가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시드마이어의 문명 6에서 더욱 웅장하게 편곡되어 수메르 민족의 산업시대 테마곡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문명6 수메르 OST 산업시대 / 후르리안 찬가 6번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완전한 악보, 세이킬로스의 비문

    후르리안 찬가는 악보가 완전하지 않다는 점과 리듬이 기록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기보법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현존하는 악보 중에서 완성된 곡이 쓰여진 가장 오래된 음악은 고대 그리스 도시 트랄레스(Tralles)에서 출토된 세이킬로스의 비문(Επιτάφιος του Σείκιλου, Seikilos Epitaph)입니다.

    기원전 200년에 제작된 것으로, 약 2,200여년 전에 새겨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완전한 악보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완전한 악보, 세이킬로스의 비문과 출토된 고대 도시 트랄레스 유적지.

    트랄레스 유적은 현재 튀르키예 서남쪽에 위치한 아이든이라는 도시의 북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세이킬로스의 비문은 스코틀랜드의 고고학자인 윌리엄 미첼 램지 경(Sir William Mitchell Ramsay)이 1883년 기찻길 옆에서 발견했으며, 세이킬로스(고대 그리스어: Σείκιλος)라는 사람의 이름이 적혀 있어서, 그가 악보의 실제 작곡자로 추정됩니다.

    최초 발견자인 스코틀랜드 고고학자 윌리엄 미첼 램지 경과 덴마크 국립박물관 고전중동유물관에 보관되어있는 유물 세이킬로스의 비문

    이 비석은 발굴된 후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아 한 번 실종되었다가, 터키 독립전쟁 와중에 스미르나(현 이즈미르) 항구에서 다시 발견되었습니다.

    이후 1966년, 덴마크 정부에서 이 비석을 코펜하겐에 있는 덴마크 국립박물관으로 이송하여 오늘날까지 이곳에서 전시하고 있습니다.

    덴마크 국립박물관 고전중동유물관 세이킬로스의 비문 유물 직접보기 - 구글 맵스 가상 투어 바로가기

    비문의 내용은 세이킬로스가 자신의 죽은 아내 에우테르페를 추모하기 위해 작곡했거나, 그리스 신화 속 음악과 예술의 신인 무사(고대 그리스어: Μουσα), 영어로는 뮤즈(Muse)에게 바치기 위해 새긴 신을 찬양하는 노래라는 해석이 지배적입니다.

    Seikilos Epitaph, in 4 Greek pronunciations | Epitaphium Sīcilī, 4 modīs prōnūntiātūs Graecīs

    짧지만 가사와 음계 등 기보법에 따른 음악 전체가 모두 남아있는 악보로는 현존 최고(最古)의 음악입니다.

    '살아있는 동안, 빛나기를! 결코 슬퍼하지 말기를! 인생은 찰나와도 같으며, 시간은 끝을 청할 테니.'
    - 세이킬로스의 비문 가사, 노랫말
    Song of Seikilos - 1st century Greek song

    고대 그리스 방식의 기보법
    현대 오선지 기보법으로 재현한 세이킬로스의 비문

    이 곡은 후에 게임 시드마이어의 문명 5에서 편곡되어 그리스 문명의 테마곡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Civilization 5 OST - Alexander Peace - Greece - Epitaph of Seikilos

    음악에 대한 최초의 기록 벽화, 메소포타미아 우르의 깃발

    우르의 깃발, 우르의 표준(Standard of Ur)이라고도 불리는 이 유물은 옛 고대 도시 우르 (지금의 이라크 바그다드 부근)에서 발굴된 유물입니다.

    제작 연대는 약 4,600년 전(기원전 2,600년 전)으로 추정되며, 1928년 영국의 고고학자 찰스 레오나드 울리 경(Charles Leonard Woolley)이 우르 왕실의 묘지를 발굴하던 중 발견하였습니다.

    찰스 레오나드 울리 경과 1912년~1914년 경 발굴된 히타히트 석판 합성사진

    현재 영국 런던의 대영박물관에 소장 중인 우르의 깃발은 양 면에 각각 다른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깃발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유물이 실제로 양 옆에 나무막대기를 꽂아서 높이 들어 올려 깃발의 형태처럼 사용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이 현대에도 가장 신빙성 있는 가설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르의 깃발 양 면에 새겨진 각기 다른 모습의 조각은 각각 전쟁을 상징하는 우르의 전쟁(혹은 우르의 군기), 평화를 상징하는 우르의 평화라고 이름붙여졌습니다.

    Standard of Ur - War and Peace - 유튜브 대영박물관 우르의 깃발 실제 유물 촬영 모습

    영상으로 보시면 생각보다 크기가 작습니다.

    속이 빈 작은 상자 위에 조개껍질, 붉은 석회석청금석 모자이크가 상감되어 있는 구조로, 내부의 상자는 썩어 없어졌지만 외부에 조각된 작품은 흙으로 덮여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오래된 시간에 의해 내부의 나무 상자는 썩어 없어지고 역청으로 이어 붙여진 접착제 마저 떨어져 나가기 시작해 작품이 크게 훼손될 위기에 처하자, 내부의 빈 공간에 왁스를 주입해 전체 모습을 유지하여 발굴, 보존해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르의 전쟁, 혹은 우르의 군기. 전쟁을 상징하는 그림들로 채워져 있다.
    우르의 평화. 연회와 왕, 귀족들의 위엄을 그려냈다.
    우르의 평화 패널 우측 상단에 묘사된 왕의 연회에서 연주되는 우르의 황금 리라.

    놀랍게도 이때 당시 그림에 나타난 4,600년 전의 악기, 우르의 황금 리라는 실물이 현재 보전되어 존재합니다.

    기원전 2,600년의 작품 속에서 왕이 듣고 있는 궁정 연회 음악에 사용된 저 그림 속 리라가 그대로 현실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현악기, 우르의 리라

    이것이 바로 우르의 리라(Lyres of Ur) 또는 우르의 하프(Harps of Ur)라고 불리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현악기입니다.

    황소머리 우르의 리라(Bull Headed Lyre), 미국 필라델피아주 펜실베니아 박물관 소장. 전면 패널 세번째 그림에 악기의 전체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우르 왕가의 묘지에서 발굴된 우르의 황금 리라 복제품, 이라크 바그다드에 위치한 이라크 국립 박물관 소장

    캐나다의 음악가 피터 프링글(Peter Pringle)씨는 이 우르의 황금 리라를 복제한 악기로 영웅 왕 길가메쉬의 죽음을 애도하는 노래, 길가메쉬 찬가를 복원해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Lament For GILGAMESH, The Gold Lyre Of Ur

    세상에 존재할 것 같지 않은 신비한 울림입니다.

    다음은 영상에 포함된 연주자의 영상 설명을 한글로 번역한 내용입니다.

    이번 영상은 영웅 길가메쉬의 죽음에 대한 수메르의 주문과 애도를 표현한 영상입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수메르 설형 문자판의 번역 및 음역은 옥스퍼드 대학교 웹사이트인 The Electronic Text Corpus Of Sumerian Literature에서 온라인으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르의 황금 거문고"는 1920년대에 고고학자 레너드 울리 경(Sir Leonard Woolley)이 현대 이라크의 수메르 도시 우르를 발굴하던 중 발굴했습니다.
    아쉽게도 영상 상단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수메르인들이 5000년 전 단순히 땅에 넣고 엄청난 양의 흙으로 덮었기 때문에 거문고는 거의 남지 않았습니다.
    그 사이 수천년 동안 분해 가능한 모든 것은 먼지로 변했고, 돌 모자이크 장식, 조개껍질로 만든 네 개의 비네트, 금과 함께 악기의 흔적만 남았습니다.
    Woolley가 찍은 매우 신중한 측정과 사진 덕분에 박물관 큐레이터는 깨지기 쉬운 조각들을 재구성할 수 있었고, 이 악기는 현재 바그다드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 보시는 것은 원본과 마찬가지로 삼나무로 만든 제가 만든 복제품입니다.
    물론 금 대신에 황동판을 사용했지만 장식으로 인해 악기의 기본 소리가 바뀔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가장 낮은 음이 피아노 건반의 가장 낮은 'C'와 동일한 이 크기의 거문고는 아마도 드론 악기로 사용되었을 것이며 하프나 더 작은 거문고와 같은 멜로디를 연주하는 데 사용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악기에 사용된 벤치 모양의 브리지는 아마도 현대 인도의 탐부라나 에티오피아의 "베게나" 거문고처럼 "윙윙" 소리를 냈을 것임을 시사합니다.
    넓은 플랫 브리지로 인해 발생하는 윙윙거리는 소리는 현의 볼륨 출력과 진동 감쇠 시간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비디오에서 내 왼쪽에 보이는 큰 "발락" 드럼은 직경이 120cm이고 수메르에서 흔히 사용되는 타악기였지만 그 시대에 살아남은 것은 없습니다.
    이 드럼은 "명계"의 영혼을 소환하는 의식에서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들을 수 있듯이 "죽은 자를 깨울" 만큼 충분한 소음을 내기 때문입니다!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은 수메르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었습니다. 저는 이 주제에 관한 Irving Finkel 박사의 훌륭한 책인 THE FIRST GHOSTS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제 풀 퍼포먼스 영상이 너무 길어서 8분 정도로 줄였습니다.(아직도 너무 길어요)
    이런 종류의 주문 중 대부분은 반복이었지만, 고대 수메르인들은 오늘날 우리 대부분이 하는 것보다 길고 지루한 의식에 대해 더 큰 관용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중간에 몇분씩 잘랐어요.
    우리는 수메르 설형 문자 텍스트와 일부 악기를 가지고 있지만, 수메르인들이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멜로디가 없습니다.
    나는 오늘날 중동과 인도 아대륙에서 부른 부분이 대부분 즉흥적으로 부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대 수메르 교사들은 주로 기억과 귀로 가르쳤기 때문에 음악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가수의 입장에서 나는 이 가사들을 크고 선언적인 스타일로 연주했습니다.
    수메르인들은 증폭 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사원 모임이나 때로는 밖에서 많은 군중이 노래하는 소리를 들어야 했습니다.

    이 황금 리라가 출토된 우르 왕립 묘지에서는 총 4개의 리라가 발굴되었는데, 각각 이라크, 영국, 미국의 박물관에 나뉘어 보관되고 있습니다.

    4개의 리라가 발굴된 우르 왕립 묘지
    우르 왕립 묘지의 위치

    이것은 그때 당시 모습을 거의 그대로 재현하고 있지만, 나무로 이루어진 부분은 썩어서 없어졌습니다.

    리라를 발굴한 고고학자 찰스 레오나드 울리 경(Charles Leonard Woolley)은 썩어 없어지고 빈 나무 부분에 액체 석고를 부어 넣어 형틀을 그대로 떠내 제작 당시의 모습을 보존할 수 있었습니다.

    석고를 틀에 굳혀 여왕의 리라(The Queen's lyre)를 복원해 낸 직후 레오나드 울리 경의 모습
    대영박물관에서 소장중인 여왕의 리라(The Queen's lyre)와 은 리라(The silver lyre)
    각각 대영박물관에서 소장중인 여왕의 리라(The Queen's lyre)와 은 리라(The silver lyre)에 조각된 황소의 머리 부분

    이 악기들의 제작연대는 약 기원전 2550년에서 2450년 사이인 메소포타미아 제3왕조 초기 시대로 추정되며, 현존하는 현악기 중 가장 오래된 유물입니다.

    음악가 피터 프링글(Peter Pringle)씨는 또한 우르의 은 리라 복제품으로 위에서 소개된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악보, 세이킬로스의 비문에 새겨진 음악을 연주하기도 했습니다.

    The Sumerian Silver Lyre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현악기로 연주하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음악입니다.

    다음은 영상에 포함된 연주자의 설명입니다.

    5000년 된 수메르의 "우르의 은금 거문고"는 다른 여러 악기와 함께 1920년대 영국 고고학자 레너드 울리 경(Sir Leonard Woolley)에 의해 이라크 남부에서 발굴되었습니다.
    5,000년이 지난 후에는 그 중 극히 일부만 남았지만 주의 깊게 조사한 결과 사운드박스는 나무에 은판을 씌운 것이 아니라 전체가 은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Silver Lyre를 재현한 사운드박스는 금속으로 만들어져 악기에 원래 인공물과 비슷한 음색을 제공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는 분은 뛰어난 고고학자 Richard Dumbrill의 연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미국 필라델피아 주 펜실베니아 박물관에는 비슷한 연대에 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보트 모양의 은 리라도 소장하고 있습니다.

    미국 필라델피아 주 펜실베니아 박물관에서 소장중인 보트 모양을 띈 우르의 은 리라(Boat-Shaped Silver Lyre from Ur)

     

    관련 논문에서 묘사된 우르의 보트 모양 은 리라의 전체 모습과 줄을 꿰었을 때의 모식도 - 출처 : 펜실베니아 고고학 박물관 학술지

    이름이 알려진 최초의 작곡가

    엔헤두안나(Enheduanna, 수메르어 : 𒂗𒃶𒌌𒀭𒈾)는 서양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최고위 여사제이자 동시에 이름이 알려진 최초의 작곡가였으며 고대 아카드 왕국을 거대한 제국으로 부흥시킨 정복왕 사르곤의 딸입니다.

    작곡이라는 행위 자체는 누군가 콧노래만 흥얼거려도 작곡이라고 할 수 있기에, 인류 최초의 작곡가라고 부르지 않고 이름이 알려진 최초의 작곡가, 혹은 가장 초기의 작곡가라고 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서양음악사에서 영어로 엔헤두안나를 표현할 때 이름이 알려진 최초의 작가(Eearliest known named author in world history)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합니다.

    작곡가(Composer)가 아닌 작가(Author)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은, 그녀가 창작한 찬미시가 노래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기보법에 따라 선율이 완성된 음악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작사가의 이름과 가사만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레오나드 울리(Leonard Woolley)가 발견한 엔헤두안나의 원반(Disk of Enheduanna)

    엔헤두안나의 아버지 사르곤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처음으로 통일한 인류 최초의 제국 아카드 제국 초대 제왕입니다.

    니네베에서 발굴된 사르곤 제왕의 청동두상과 사르곤 통치 당시 전성기를 맞았던 아카드 제국의 최대 영토

    사르곤 대왕은 자신의 딸 엔헤두안나대제사장에 임명해 왕에 비견되는 신성한 권위와 특권을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엔헤두안나(Enheduanna)가 쓴 세 찬송가의 주제, 달의 여신 인안나(Inanna)가 사자를 굴복시키고 등 위에 발을 올려놓은 모습을 묘사한 고대 아카드 원통 인장 (기원전 2334년~2154년) - 출처 : wikipedia

    그러나 사르곤 대왕 사후 손자인 나람신 대왕(Narām-Sîn)의 통치기 막바지에 아카드 제국은 수많은 도시국가의 반란에 시달리고, 결국 한 지방 호족에 의해 정권을 빼앗기고 맙니다.

    이때 엔헤두안나는 정권을 장악한 지방 호족에 의해 추방을 당하게 되는데, 최고의 권력자이자 신성한 대제사장의 직위에서 쫓겨나 지방으로 망명당한 분노를 노랫말에 삭여 달의 여신 인안나(Inanna)의 무용, 무술실력을 찬양하고 정적들을 격멸해 주길 기원하는 찬미시를 쓰게 됩니다.

    달의 여신 인안나(Inanna)에 대한 찬미시(좌, 펜실베니아 박물관 소장), 인안나와 에비(Ebih)에 대한 텍스트가 새겨진 수메르 쐐기문자 점토판.(우, 시카고의 오리엔탈 인스티튜트 박물관 소장) 두 유물 모두 기원전 1750년경(약 3,800년 전)에 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

    그녀가 쓴 찬미시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달의 신 난나에 대한 노래 글귀도 있으며 여러 개의 점토판 타블렛이 남아있지만, 가장 유명한 몇몇 찬미시들의 내용은 주로 달의 여신 인안나무용, 무술 실력이 얼마나 위대하고 뛰어난지, 그녀에게 대적하는 적들이 어떤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될지 설명하는 가사입니다.

    가사만 남아있는 노래인데, 많은 학자들이 수십 년에 걸쳐 연구한 결과 전통적인 선율과 리듬을 어느 정도 복원하여 현대에 재현하려는 시도를 했고, 결국 복원에 성공하여 3,800년 전 분기에 차서 휘갈긴 대제사장이자 이름이 남겨진 최초의 작곡가 엔헤두안나의 이 위대한 울분의 찬미시가 우리가 편안하게 방구석에서 유튜브로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Nin me schara - Langversion mit Übersetzung / with translation

    최초로 이름이 기록된 작곡가, 엔헤두안나가 작사한 달의 여신 인안나에 대한 찬미시 가사

    어떤 훌륭하신 분, 옌지라는 블로거님이 엔헤두안나달의 여신 인안나 찬송가, 닌 메 샤라(Nin me šara)의 내용을 의역까지 총 동원해 정성스럽게 한글 가사로 번역하신 내용이 있어 링크와 함께 한글 가사 부분만 공유합니다.

    전체 내용을 원문과 함께 읽으면 더욱 벅차오르는 감동을 느낄 수 있으니 아래 링크에 첨부된 블로그 글을 감상해 주세요.

    Enheduanna(엔헤두안나) - Nin me šara(인안나 찬송가) - 가사 번역 원문 출처 네이버 블로그

    1부 : 달의 여신 인안나의 군사적 능력을 강조하며 소개한다.

    위대하고 무한한 권능의 여신

    안(An)과 우라쉬 (Uraš) 에게 사랑받는 빛나는 여성

     (*안(An) : 최고신이자 인안나 여신의 아버지)

     (*우라쉬(Uras) : 지구의 여신이자 인안나드)

    하늘의 통치자, 위대한 정의의 대관식을 가진 자

    아가(우르 왕조의 왕)의 강력한 크론을 사랑하는 자
    대제사장이 되기 위해 중요한 것

    7개의 권능(ME)을 가진 것

    나의 주인!

    당신은 나의 수호자입니다.

    당신이 권능(ME)을 높이고 권능(ME) 손에 쥐었습니다.

    당신이 권능(ME)을 모았고, 당신의 가슴에 권능(ME)을 꼭 안았습니다.

    2부: 인안나의 무용적 위대함을 묘사한다

    용처럼 당신은 적대적인 땅에 독을 뿌렸습니다.

    땅이 이쉬쿠르(기후의 신)와 같이 포효할 때마다

    아쉬난(곡물의 여신)을 존재하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런 이국 땅을 향해 홍수처럼 진군하는 당신이

    하늘과 땅보다 위에 계신 인안나입니다.

    당신의 불은 몇 번이고 타올랐고, 수메르 땅에 비처럼 내리며,

    안(An)에게 권능(ME)을 받은 당신은, 짐승을 타고 다니는 안주인이며,

    안에게 운명의 말로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당신의 위대한 의식이 어떤 것인지

    누가 알겠습니까?(누구도 당신의 뜻을 헤아릴 수 없습니다.)

    3부: 결론. 인안나의 위대한 힘을 나열하고 다른 신들보다 위대하다고 찬양한다.

    적대적인 땅을 파괴하는 자, 당신은 폭풍에 힘을 주었습니다.

    엔릴(바람, 대기, 흙, 폭풍우를 관장하는 바람의 신)의 사랑을 받은 당신은 땅(수메르)에 두려움을 주었습니다.

    당신은 안(An)의 임무를 받았습니다.(안의 임무를 완수했습니다.)

    나의 주인이여! 당신의 포효에 적들이 고개를 숙입니다.

    인류가 공포에 질려 입을 다물고

    당신을 향해 발을 내디딜 때마다 공포와 폭풍이 빛을 발합니다.

    당신은 자신을 위해 가장 무서운 권능(ME)을 가져갔습니다.

    통곡의 문턱이 인류에게 열렸으니,

    사람들은 탄식하며 당신에게 달려갈 것입니다.

    나무 메타 니그 전투 전에 이미 모든 것이 당신을 위해 찢겨져 있었습니다.

    나의 주인이여! 당신의 힘은 모든 것들을 파괴합니다.

    당신의 화살은 폭풍처럼 쏜살같이 지나가고

    당신의 포효는 마치 폭풍소리 같으며

    당신의 천둥은 이쉬쿠르(기후의 신)가 내리는 뇌우처럼 공포스러웠습니다.

    이 폭풍우 때문에 피곤하신가요?

    당신은 결코 지치지 않기에

    그들(적군)은 슬픔의 하프로 당신을 위한 애가를 부릅니다.

    여성이 썼다고 하기에는 무시무시하고 분노에 가득 찬 시가(詩歌)입니다.

    그러나 인류 최초의 대 제국, 아카드 제국의 황제 사르곤 대왕이 애지중지하던 딸 엔헤두안나가 지은 글귀임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갑니다.

    엔헤두안나를 묘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눈이 박힌 여제사장(?)의 머리. 우르(현대의 Tell el-Muqayyar)에서 유래, 아카드 시대(기원전 2334~2154년), 설화석고, 조개껍데기, 청금석, 역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고고학 및 인류학 박물관 소장

    여성을 묘사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상당히 무시무시한 눈빛입니다.

    아마도 표면에 화장 및 채색이 다채롭게 입혀져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현재 색채는 모두 탈락되어 원 재질인 석고와 보석 부분의 색상만이 남아있습니다.

    엔헤두안나가 쓴 것으로 추정되는 수많은 쐐기문자 이난나 여신에 대한 찬미시 점토판 타블렛 중 일부 - 출처 : 예일대학교 박물관 바빌론 컬렉션

    여성으로서 엔헤두안나는 이전까지 어떤 여자도 가져보지 못한 무시무시한 절대 권력을 누렸으며, 제국의 황제에 비견하는 대제사장의 신성한 권위를 상징하던 그녀는 카리스마 넘치던 아버지 사르곤의 생전에 감히 끽소리도 못했던 도시국가 반란군 세력에 의해 쫓겨나 비천한 삶을 살며 제국의 변방을 떠돌아야 했습니다.

    무력으로 적을 정복하는 강인한 여신을 묘사한 엔헤두안나는 수천 년이 흐른 현대에 이르러 특정 단체에 의해 인류사 최초의 페미니스트로 추앙받기도 했습니다.

    이상 음악사에서 초기 음악의 형성 과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쓰는데 꼬박 이틀이 걸린 포스팅이었지만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아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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